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ETF] TDF ETF

소피아의 Moneymind 2023. 11. 26. 13:43

1. TDF ETF 란 

TDF(타깃데이트펀드)는 투자자의 은퇴 시점에 맞춰 운용되는 자산배분형 펀드다. 은퇴까지 투자기간이 길게 남은 경우 주식 등 위험자산 비중을 높이고 은퇴가 가까워지면 채권 등 안전자산 비중을 높이는 방법으로 포트폴리오를 자동 조절한다. 은퇴 예상 시점에 따라 2025, 2030, 2035, 2040 등 5년 단위로 상품이 출시돼 있다. 주식 비중을 높여 공격적인 운용을 하고 싶다면 숫자가 큰 상품을 선택하면 된다. TDF ETF는 이러한 TDF를 ETF로 담아 거래 편의성을 강화하는 전략으로 소비자 접근성을 높였다. 개인투자자들은 주로 연금저축이나 개인형퇴직연금(IRP) 계좌를 통해 노후자금을 굴리는 용도로 활용하고 있다.

2. TDF ETF  장단점

TDF ETF는 기존 TDF에 ETF의 장점을 녹인 상품이다. 먼저 매매 편리성이 높다. 일반 펀드는 환매에 적잖은 시간이 소요되지만 ETF는 실시간 매매가 가능하다. 투명성도 높다. ETF는 기존 펀드와 달리 매일 투자 종목이 공개된다. 해당 상품이 투자하는 자산 종류와 비중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TDF 단점으로 꼽혔던 높은 보수 문제도 일정 부분 해소됐다. TDF는 기본적으로 장기 투자를 전제로 하기 때문에 보수가 저렴한 ETF로 투자하면 복리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TDF ETF를 활용하면 시장 상황에 즉각적인 대응이 가능하다. TDF 특성에 따라 본인의 은퇴 예상 시점에 맞춰 사놓고 장기 보유해도 되지만 시장 변동성이 커질 때 바로 대처할 수 있는 여지가 생겼다. 

3. TDF ETF 1년 성적표

2023년 TDF ETF 자료 : 한국거래소

 

23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현재 국내 코스피에 상장된 TDF ETF 총 13개 중 10개 상품 상승률이 연초 대비 10%를 넘으며 전체 평균 수익률은 11.71%에 달했다. 가장 뛰어난 성과를 거둔 것은 KBSTAR TDF2050액티브로 올해 초부터 지난 22일까지 수익률 14.67%를 기록했다. ARIRANG TDF2060액티브가 14.36%로 뒤를 이었다.

 

 KBSTAR TDF2050액티브는 주식과 채권 중심인 기존 TDF와 달리 지역별 주가지수, 채권, 원자재, 리츠까지 국내외 자산을 활용한 전략적인 자산배분을 통해 시장에 안정적으로 대응하면서도 상승장을 적극 추종하도록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실제 구성 종목을 보면 S&P500, 나스닥100을 필두로 WTI원유선물, 농산물선물 ETF 등이 골고루 담겨 있다.

반응형